HD현대·한화오션 ‘북미 방산 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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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한화오션 ‘북미 방산 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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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사들이 군함으로 북미 방산(防産)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미국이 압도적인 군사력과 별개로 선박을 만들고 수리하는 인프라가 취약해져 납기 지연이 잦아지면서, 한국 기업의 기술력과 생산성이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월 방한해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조선소를 둘러본 카를로스 델 토로 미국 해군성 장관은 이달 초 미국 해군연맹이 주최한 행사에서 “한국, 일본 같은 동맹국은 미국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이지스함을 포함한 고품질 선박을 건조하고 있다”며 “배를 만드는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언제 인도될지까지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세계에서 가장 앞선 (한국) 조선사를 유치해 미국 자회사를 열고 미국 조선소에 투자할 기회가 있다”고 했다.

군함 사업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은 우선 유지·보수·정비(MRO) 사업으로 현지에서 사업 기반을 닦고, 장기적으로 함정 건조까지 수주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선결 과제인 현지 조선소 확보도 본격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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